티스토리 뷰

 

 

오늘은 요즘 전국구로 난리인 빈대를 퇴치하는 법부터 미리 빈대를 집 안으로 들이지 않도록 하는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도대체 빈대가 무엇이길래 이 난리법석이 되는지 궁금하셨을 텐데요. 실제로 현재는 빈대로 인해 고통을 겪고 계시는 분들도 계실거고 갑자기 주변에 빈대가 출몰한다는 이야기에 혹시나 우리 집에도 나타나면 어떡하지 하는 공포감에 떨고 계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오늘은 빈대가 무엇인지 물리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며 이와 더불어 해외에서 알려진 가장 중요한 빈대 예방법과 아주 강력한 빈대 퇴치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빈대란?

출처-어린이조선일보/ KBS 뉴스/ 헬스조선

 

'빈대 잡으려고 초가삼간을 태운다' 라는 속담을 혹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까요?

이 속담은 당장 빈대라는 작은 해충을 죽이려다 집까지 태워버린다는 의미로 손해를 크게 볼 것은 생각하지 않고 당장의 마땅치 아니한 것을 없애려고 그저 덤비기만 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인데요. 

 

사실, 이 빈대는 영어로 베드버그로 불리우는 해충이고 사람의 피를 빨아먹으며 침대나 비위생적인 곳에 들러붙어 서식하는 곤충입니다. 실제로 바퀴벌레나 개미보다도 박멸이 까다로워 퇴치하는데 애를 먹는 곤충인데요.

낮에는 숨어있다가 밤이나 이른 새벽에 사람의 피를 대략 10분 정도를 흡혈하는데 작게는 자신의 몸무게의 2배에서 많게는 6배 정도의 피를 빨아먹는다고 하네요.

 

 

갑작스러운 빈대 출몰

한국에서는 공중위생강화 정책으로 1970년대에 빈대는 거의 박멸이 되었기 때문에 현재 출몰의 이유로는 대부분 외국인 유입, 혹은 내국인 해외 여행 등을 이유로 뽑고 있습니다. 최근 빈대 발생으로 신고된 시설 대부분이 프랑스와 같은 유럽 국가에서 온 외국인들이 숙박한 시설 등에서 신고되고 있고 발견되는 빈대들도 해외에서 유입된 개체로 확인되었기 때문입니다.

 

 

빈대에 물리면 나타나는 증상

빈대는 감염병을 옮기지는 않으나 앞서 언급한대로 새벽 시간에 사람의 피를 흡혈하기 때문에 수면을 방해하고 가려움증 등 2차적인 피부 감염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이 빈대는 혈관을 잘 찾기 못하기 때문에 2-3곳을 연달아 물기 때문에 일렬 또는 원형으로 자국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고 가려움이 모기 물렸을 때의 몇 배 이상일만큼 가려움증이 극도로 심해진다고 합니다.

 

 

빈대 예방법

출처-마크로버 유튜버 / 동아일보

 

아래는 해외 유명 유튜버가 알려준 강력한 빈대 예방 및 퇴치법이니 참고하시고 영상도 하나 남겨드릴 테니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1. 빈대는 냄새,향이 강한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박멸은 아니더라도 밖에서 들러붙어 오는 것을 대비하여 옷에 뿌리거나 가방에 뿌려놓거나 하면 어느 정도 예방효과가 있을 수 있음. (예, 섬유 유연 시트, 좀약, 베이킹 소다, 에센셜 오일)

 

2.  침대를 커버로 싸는 것.(1년동안 커버를 벗기지 말라고 함)

 

3. 옷과 침대 시트를 최소 일주일에 한 번 세탁하는 것. 단 뜨거운 물로 세탁한 뒤 높은 온도로 건조시키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4. 깔끔한 정리를 하는 것

- 잡동사니를 플라스틱 상자 등에 넣어 방을 깔끔하게 정리해 빈대가 살 수 없게 은신처를 없애는 것.

- 빨랫감은 세탁 전까지 플라스틱 상자에 넣는 것

- 침대는 벽에서 떨어트리는 것

 

5. 여행에 갔을 때 숙소 침대 시트를 벗겨 매트리스 모서리 부분을 확인할 것. 여행 가방은 침대나 바닥에 두지 않고 욕조나 탁상 위에 둘 것. 옷을 서랍에 넣어두거나 아무데나 던져두지 말고 옷 걸이에 걸어둘 것.

 

빈대 퇴치법

1. 진공 청소기를 일주일에 한 번, 침실 바닥과 침대 주변을 청소할 것.

통에 모인 먼지는 반드시 비닐봉지에 넣어 밀봉하여 버려야 합니다.

 

2. 규조토 가루를 반드시 침대 주변에 살짝만 뿌려두는 것. 특히 침대와 가까운 틈이나 균열이 간 곳에 뿌리면 효과적이고 그 주변과 콘센트 뒤쪽도 붓으로 바른 것 처럼 뿌려둘 것. 단 너무 많이 뿌리면 역효과가 날 수 있음.

(규조토는 살충제 보다 박멸하는데 효고가 몇 배나 더 좋습니다. 실험 결과 거의 90% 이상 박멸에 성공했다고 함)

 

 

 

 

 

3. 일주일에 한 번 침대 주변에 스팀을 쏘세요. 만약 스팀이 없으면 옷이나 시트 이불 같은 거를 비닐에 싸서 냉동실에 넣으면 3일이면 죽는다고 합니다.

 

4. 마지막으로 덫을 두고 그 주변을 규조토 가루 붓으로 살짝 발라서 침대 다리 밑에 설치하는 것도 좋다고 함.

 

5. 개체수가 엄청 많을 경우에는(적어도 1만 마리 이상) 박멸 업체를 불러 진행하실 수 있는데, 해외의 경우 집 전체 공기 온도를 50도 넘게 올려 빈대뿐 아니라 알까지 없애는 확실한 방법으로 박멸할 것.

단, 한국에는 이런 업체가 없을 수 있고 보일러를 세게 가동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일러는 바닥만 온도가 올라가는 것이기 때문에 빈대 퇴치 효과는 없다고 함.

 

 

  ▶아래 유튜버를 클릭하면 빈대 예방법, 퇴치법 실험 영상 함께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

 

 

 

오늘은 빈대가 무엇인지, 그리고 빈대를 예방하고 퇴치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한 번 빈대를 발견하면 퇴치가 어려운 해충인만큼 철저히 가정 내에서도 청결을 유지하고 미리 박멸할 수 있는 방법을 잘 알고 있으셔야 겠습니다.

특히 해외에 다녀온 여행객일 경우에는 철저히 가정내로 들어오기 전에 붙어있는 빈대는 없는지 잘 살펴보고 알려드린 예방법으로 조치를 잘 취한 후 들어오시길 추천드립니다.